IMG_20170712_122241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
평화야 고치글라, 평화가 길이다 우리가 평화다

강정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부당한 국가 폭력에 맞서온 지 10년이 흘렀습니다. 작년 2월, 해군기지가 완공된 이후 강정마을에는 수시로 외국 군함들이 드나듭니다. 구럼비가 사라진 그 자리에는 거대한 해군기지가 들어섰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이기는 방법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는 글을 마음에 새기며 올해 또다시 평화의 행진을 떠납니다.

평화를 지켜온 10년이었습니다
지난 10년, 누군가는 끌려가고 누군가는 감옥에 갇힌 사이 또 누군가는 팔이 부러져 병원에 실려가고 다른 누군가는 방파제에서 떨어져 생과 사를 오갔습니다. 그래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느리지만 꾸준히, 평화의 길만을 바라보며 나아갔습니다. 맨 몸뚱이 하나로 거대한 폭력에 맞서 버티며 평화를 지켜왔습니다.

부당한 구상권 청구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평화를 지키기 위해 정부에 맞선 결과 돌아온 것은 35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구상권뿐이었습니다. 구럼비 뭇생명들을 죽이고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고 강정바당 연산호를 사라지게 한 해군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았습니다. 감히 돈으로 환산할 수도 없는 소중한 가치들이 파괴된 것에 대해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았습니다. 부당한 구상권 청구 철회는 강정마을 공동체를 회복하고 상생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시작입니다. 반드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평화의 섬 제주가 동북아 군비경쟁과 군사적 갈등의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군사훈련들로 역내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한미 양국이 미 해군의 최신 이지스함 줌왈트 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제주도가 미국의 대중국 복합전초기지가 될 것이라는 우리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제주의 평화는 군사기지와 무기경쟁으로 지켜질 수 없습니다. 평화의 발걸음, 우리의 연대만이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킬 수 있습니다.

다시 평화의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비록 기지는 지어졌지만 우리는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놓을 수 없습니다. 주민 동의 없이 강행되는 국책사업의 또 다른 피해자들이 생겨나서는 안됩니다. 미련스러워 보일지라도 경찰에 끌려나가고 짓밟히고 벌금 폭탄을 맞아가며 지켜온 평화, 그 평화를 끝까지 지켜 나가겠습니다. 우리가 10년 간 놓지 않았던 그 평화의 길을 올해에도 다시 걸어가려 합니다. 강정을 넘어 제주의 평화를 위해 올 여름, 다시 한 번 뜨거운 연대의 발걸음을 시작합니다. 우리는 함께 걷고 노래하고 춤추며 제주의 평화를 지켜낼 것입니다.

평화만이 유일한 길이고, 그 길을 걷는 우리가 바로 평화입니다. 평화야 고치글라. 그 뜨거운 연대의 길에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2017년 7월 12일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 서울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2017 제주 생명평화대행진 메인 포스터 및 참가 안내>

2017 제주대행진 포스터 - 메인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이 시작됩니다
평화야 고치글라 : 평화가 길이다, 우리가 평화다
2017년 7월 31일(월)~8월 5일(토), 제주 전역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은 7월 30일(토) 전야제로 시작해 7월 31일(월) 강정마을을 출발합니다. 대행진단은 제주의 아름다움이 끊임없이 펼쳐지고 느긋한 여유와 안락함, 그리고 즐거움과 쾌적함으로 가득할 ‘서진’과 쪽빛 제주 바다와 올레길의 낭만으로 가득찬 길, 뜨거운 여름을 시원한 바다 바람으로 날려버릴 ‘동진’으로 나뉘어 제주를 반 바퀴씩 돈 후, 8월 5일(토) 제주시에서 만나 다시 뜨겁게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작년 2월,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되어 구럼비 앞바다에는 수시로 군함이 드나듭니다. 미 해군의 최신 이지스함 줌왈트 같은 무기들이 제주해군기지에 상시 배치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제주해군기지가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국 전초기지로 활용되어 제주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강정 뿐만이 아닙니다. 무리한 난개발과 주민 동의 없는 제2공항 추진 등 제주 전역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도 생명과 평화를 향한 우리의 의지를 꺾지는 못합니다. 올해에는 강정 뿐만이 아니라 제주 전역의 평화를 기원하며 제주생명평화대행진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진행합니다. 우리가 강정마을을 기억하고, 평화의 가치를 마음에 새기는 일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절대 지지 않을 것입니다. 제주를 끝까지 생명 평화의 섬으로 지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에 공동주최 단체로 함께 해 주세요. 그리고 대행진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후원을 부탁 드립니다.  끝.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 공동주최 및 참가 안내
▷ 공동주최단체
2017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은 공동주최단체들의 분담금, 참가자들의 참가비, 후원금과 후원물품 등으로 준비되고 진행됩니다. 공동주최 단체로 참여하실 단체들은 최소 10만원 이상의 분담금을 보내주시고, 참가자 조직과 후원을 위해 홍보에 힘써주십시오. 
▷ 대행진 참가
참가비는 일일참가 성인 2만원, 청소년 1만원이며 미취학 아동은 무료입니다. 전일참가의 경우 성인 9만원, 청소년 5만원입니다. 4인 이상이 참가하는 경우 전체 참가비의 10%를 할인해 드립니다. 공식 티셔츠 (1만원)를 꼭 구매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체육관 등에서 단체 숙박을 하며 최대한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월 20일(목)까지 아래 링크에서 참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일정과 행진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행진 공식계좌 : 우체국 510503-02-174275 고권일
참가비
일일참가 : 성인 2만원, 청소년 1만원 (미취학 아동 무료)
전일참가 : 성인 9만원, 청소년 5만원
공식 티셔츠 별도 판매 1만원
4인 이상 참가자 10% 할인
* 대행진 기간 동안 생길 수도 있는 사건사고를 대비해 행사보험을 가입합니다.
접수방법 : http://bit.ly/2sF5mHk  
접수기간 : 6월 12일(월)~7월 20일(목)
문의
강정친구들 070-4129-6179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주민자치연대) 064-722-2701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 대행진 주요일정 
7월 30일(일)
18시 제주생명평화대행진 전야제 (강정마을 의례회관 마당)
7월 31일(월)
07시 00분 대행진 참가자 접수 (해군기지 정문)
08시 00분 대행진 출발 기자회견 (해군기지 정문)
08시 30분 대행진 출발 (동진/서진)
8월 5일(토)
18시 제주생명평화 문화제